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장각! 잡스 에디터 JOBS EDITOR <매거진 B>에서 만든 단행본

🍅 취향의 기록

by 찐글 2019. 12. 17. 17:19

본문

나는 잡지 에디터나 기자는 아니지만, 글은 많이 써왔다. 흰 여백이 두려운 적도 있었고, 어떨 땐 자신감이 넘쳤고, 다시 또 두렵고 그랬다. 그럼에도 계속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일은 항상 매력적이었다. 

하지만 나는 글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라이팅(writing)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에디팅(editing)을 즐겼던 것이다. 구구절절 이야기를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보여줄지', '어떤 구조로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고민하는 과정이 즐거웠다. 흥미로웠다. 사람의 심리도 알아야 되었다. 

이 책을 보기 전까지는 글쓰는 사람과 '에디터'를 구분하지 못했던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을 보고 나서 명확해졌다. 에디터는 글을 쓰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말이다. 에디팅이란 단지 글만 쓰는 게 아니라 글을 '골라내고' 적당한 곳에 '담아내어'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